연구 및 수업 지원을 위해 2018학년도 2학기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아래와 같이 실시 합니다.
가. 교육 안내
1) 기간: 2018학년도 2학기 중
2) 장소: 학술정보원 4층 미디어실 L룸(35명 정원) 또는 희망장소
3) 시행방식: 정기교육, 맞춤형 수시교육
4) 교육과정
과목명 및 교육 내용 |
적정 수강 대상 |
도서관 기초 활용 (60분) – 도서관 시설(열람실, 미디어실, 스터디룸 등) 이용 안내 – 도서관 기본 서비스 (도서 대출/반납, 전자책, 홈페이지 메뉴) 이용 안내 – 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한 기초 검색 및 서비스 소개 |
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분 |
A+레포트 만들기 : 내용부터 형식까지 (90분) – 레포트 작성 단계 및 단계별 주요 사항 – 레포트 내용을 위한 온라인 자료 검색 및 활용 – 레포트 작성 양식,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 양식 |
레포트 작성에 도움을 받고 싶은 학부생 |
초심자를 위한 논문작성 : 내 논문 이렇게 만들자! (100분) – 학위논문 작성 절차 및 작성 Tip – 세부 절차 안내(주제 선정, 선행연구조사, 연구설계, 데이터 수집, 연구결과 해석, 참고문헌 작성, 인용 및 표절검사, 논문제출 등) |
학위논문을 처음 작성하여 기초 정보가 필요한 대학원생 |
학술논문 검색 및 활용 (120분) – 논문 검색을 위한 기초 지식 안내 – 온라인/오프라인 논문 열람과 비소장 자료 열람 서비스 – 논문 열람을 위한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 |
다양한 논문 검색이 필요한 분 |
영어 논문 검색을 위한 DB 활용 : WoS, SCOPUS, Google Scholar (120분) – SCI급 논문 검색을 위한 Web of Science 활용 – SCOPUS를 활용한 영어 학술자료 검색 – DB 비교 및 DB별 검색 전략 |
전문DB 활용하여 효율적인 영어논문 검색이 필요한 분 |
의학 전문DB PubMed (90분) – 의학 DB PubMed를 활용한 자료 검색 |
의약학 관련 효율적인 선행연구 조사가 필요한 분 |
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EndNote(초,중,고) / RefWorks / Mendeley (각120분) – 각 프로그램의 원리와 기능 이해 – 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논문의 참고문헌 관리하기 – 한글(RefWorks), MS-Word와 연동하여 논문 작성하기 |
논문 작성을 위해 효율적인 참고문헌 관리가 필요한 분 |
나. 신청 안내
1) 정기교육
– 매월 초 학술정보원이 정한 일정에 따라 홈페이지 신청 접수
– 대상: 중앙대 소속 구성원 개인
– 신청방법: 홈페이지 메뉴→[연구·학습지원]→[학술정보활용교육]
– 교육 일정은 전월 말 확정하여 이메일,문자,홈페이지,페이스북 공지
2) 맞춤형 수시교육
– 연중 수시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,장소에 따라 ‘그룹 단위’ 교육 신청
– 대상: 최소 10명 이상의 그룹 또는 수업 단위
–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교육내용 추가, 수정 가능
– 신청방법: 학문단위별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전화로 신청
구분 |
담당자 |
이메일 |
전화번호 |
의학, 약학, 간호학 |
박원석 차장 |
02-820-6192 |
|
경영경제, 자연, 공학 |
현명섭 주임 |
02-820-6193 |
|
인문,사회,예체능,교양대학 |
홍성우 주임 |
02-820-6194 |